소화기내시경센터

대장내시경

대장 내시경은 대장암과 염증성 장 질환의 진단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은 항문으로 내시경 기계를 넣어 맹장과 소장의 끝인 회장 밑단부까지 들어가서 대장암, 직장암은 물론 대장용종, 염증성 장질환, 장결핵 등 다양한 병변을 정확히 검사합니다. 최근에는 대장 내시경 기계와 내시경 시술법의 발달로 미세한 크기의 조기 대장암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크기가 큰 용종도 바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으로

검사 대상자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복통, 복부팽만이 있는 경우

대변이 검은색을 띠거나 치질이 있는 경우

만성 변비나 설사, 혈변이 있는 경우

대장조영술 검사상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

대장 내시경

검사 전 준비사항

1. 금식

검사 3일 전부터 씨 있는 과일, 검정쌀 등 소화되지 않는 잡곡, 2일 전부터는 단단한 섬유질의 채소와 고추가루가 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검사를 오전에 하는 경우 전날 낮에는 미음으로 가벼운 식사를 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검사를 오후에 하는 경우 전날 저녁 6시, 소량의 가벼운 유동식을 하고 물 이외의 것은 먹지 않습니다. 단, 검사 3시간 전까지만 생수를 마실 수 있습니다.

2. 대장정결제
    (관장약) 복약

검사를 오전에 하는 경우 검사 전날 밤 6시에 약 1시간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합니다. 검사를 오후에 하는 경우 검사 당일 새벽 6시부터 약 1시간에 걸쳐 관장약을 복약합니다. 관장약을 다 복약해도 배변이 되지 않을 경우 걷거나 움직이도록 하고 복부를 가볍게 마사지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심한 변비가 있을 경우 검사 2~3일 전 변비약 등으로 미리 배변을 원활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복약 중인 약물

복약 중인 약물에서 중단이 필요한 약제와 지속해야 하는 약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혈액 응고를 늦추는 약제를 복용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복용하던 심장약, 혈압약, 천식약 등은 그대로 복용할지 여부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조직검사 시에 아스피린 계열은 출혈을 잘 멈추지 않게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1. 운전

수면 유도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검사가 끝난 후에도 약물 효과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거나 보호자를 동반하시기 바랍니다.

2. 식사

검사 당일 많이 먹거나 자극적인 식사를 할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식사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복부불편

대장 내시경 이후 배에 있는 가스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복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곧 사라지지만 하루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