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센터 (내분비)

내과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고혈압

혈압이란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의 압력으로 측정부위에 따라 동맥압, 정맥압, 폐동맥압, 폐정맥압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혈압은 팔의 동맥에서 측정한 동맥압력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은 여러 번 측정한 혈압의 평균치가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왜 생길까요?

본태성(일차성)고혈압

90-95%는 고혈압의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이를 본태성(일차성)고혈압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은 본태성(일차성)고혈압에 해당됩니다.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의 가족력(유전적 성향),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 혹은 심리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

나머지 5-10% 정도는 신장 이상이나 혈관 이상, 부신 질환, 갑상선 질환 등으로 혈압이 높아집니다. 이 경우 원인 질환을 찾아 해결하면 고혈압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견됩니다.

고혈압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 조용한 살인마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간혹 뒷머리가 당긴다거나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증상이 없는 사람, 혈압이 조금만 올라도 두통 증상을 보이는 사람)

고혈압

혈압 측정시 유의점

• 1

혈압 측정 30분 전에는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 2

방광이 꽉 차면 혈압이 높아지므로 미리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 3

측정 전 발을 평평한 바닥에 디디고 의자에 등을 기대어 5분간 앉아 있습니다. 이 때 팔은 심장 높이 정도의 탁자 위에 올립니다.

• 4

팔이 편하게 노출될 수 있는 짧은 소매의 옷을 입는 것이 좋고 두꺼운 상의는 벗습니다.

• 5

양쪽 팔의 혈압을 각각 재고 차이가 나면 더 높은 쪽을 기록합니다. 양쪽 팔의 혈압차이가 20mmHg이상 나면 다시 측정합니다.

고혈압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비만인 사람은 고혈압의 위험이 약 5배 가령 높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은 주 3회, 한번에 30분 정도의 속보 운동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운동 자체의 효과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5mmHg 정도 낮아집니다.

• 저염식, 칼륨과 칼슘의 섭취, 지방 섭취 감소 등 식이요법을 지속합니다.

•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금연하고 알코올 섭취량은 하루 28g 이내로 소주(50cc) 또는 맥주(350cc) 2잔으로 절주합니다. 횟수는 1주에 2회 이내로 권장합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으로 수면합니다

• 이러한 생활요법으로 혈압조절이 어려운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